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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사회공헌활동 수행 중소기업 93%, 사회공헌활동 지속 희망
등록일: 2022.12.07

사회공헌활동 수행 중소기업 93%, 사회공헌활동 지속 희망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이사장 손인국)은 지난 10 24일부터 11 1일까지 50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사회공헌 현황조사 결과를 7() 발표했다.

 

조사결과, 중소기업 중 11.4%가 사회공헌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10.5%가 전담 조직 및 인력을 두고 있다고 답했다.

 

  ㅇ 사회공헌을 수행하는 중소기업의 수행동기로는 CEO의 의지(75.4%) 사회적 분위기(10.5%) 기업이미지 개선(7.0%) 등을 꼽았다.

 

  ㅇ 절반의 기업이 2000~2019년에 사회공헌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0~2014년에 시작(28.1%)했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기업은 매출액 대비 2.6%를 사회공헌활동 비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동 유형기관이나 재단에 금전기부(63.2%) 물품기부(29.8%) 임직원 봉사활동(15.8%) 등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사회공헌 필요성에 대해 46.4%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는 기업들의 성과 만족도는 71.2(10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ㅇ 성과 만족 항목에서는 지역사회 기여(74.6) 임직원 만족도 증가(73.7) 기업 이미지 개선(70.2)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으며, 재무적 성과 연계(66.2) 항목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의 93.0%가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 참여 의향을 밝혔고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장애요인으로는 가용 예산부족(22.8%) 사회공헌 업무에 대한 정보 부족(19.3%) 전담인력 부족(15.8%) 실익 기대 부족(12.3%) 전담 부서 부재(12.3%) 등을 응답했다.

 

손인국 중기사랑나눔재단 이사장중소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참여 수준은 10%에 머물고 있으나 사회공헌활동 수행 중소기업의 93%는 지속 참여 의향을 나타내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는 기업에 세제혜택을 늘리는 한편, 전담 인력에 대한 인건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정책을 확대해 중소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 밝혔다.

 

중기사랑나눔재단은 중소기업계의 사회공헌 현황 발표와 함께 함께해YOU, 고마워YOU라는 슬로건으로 연말까지 복지시설을 방문해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하며,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을 추진하고 있다.

 

붙임 : 조사결과보고서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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