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중기중앙회, 「21년 중소기업 수출전망 및 정책과제 조사」 결과 발표
등록일: 2020.12.23

중소기업 105, 내년 수출전망 올해와 비슷

- 중기중앙회, 21중소기업 수출전망 정책과제 조사결과 발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12 10일부터 17까지 전국의 수출 기업 500개사 대상으로 실시한 21 중소기업 수출전망 정책과제 조사 결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중소기업 10 5(49.0%) 내년 수출 전망을 올해와 비슷할 것으로 응답했다. 한편, 나쁠 이라는 응답은 41.4%, 좋을 이라고 전망한 기업은 9.6% 조사되었다.


 


수출 전망이 나쁘다고 응답한 이유(복수응답)로는 코로나19 인한 세계 경기침체(97.1%) 가장 많았으며, 국의 비관세장벽 강화와 보호무역주의(25.1%), 해상운임 급등, 선방 운항 감소 물류애로(23.2%), 환율 하락(13.0%) 뒤를 이었다.


 


수출 전망이 좋을 것이라고 응답한 이유(복수응답)로는 코로나19 백신 치료제 개발 불확실성 해소(60.4%), 제품 경쟁력 확보(50.0%), 대선 결과에 따른 글로벌 협력 강화(18.8%), RCEP FTA 활용하여 신규 시장 확대(18.8%)순으로 나타나, 코로나19 해결되어야 시장이 개선될 것으로 보는 의견이 많았다.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수출 경쟁력(복수응답)으로 중소기업은 우수한 기술 경쟁력(73.2%) 꼽았다.

 

바이어 해외 네트워크 구축(44.2%), 가격 경쟁력(31.8%), 브랜드 인지도(16.4%)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시장 다변화를 위한 신규 진출 희망 시장(복수응답) 유럽(28.4%), 북미(23.6%), 신남방국가(16.8%), 중국(12.2%), 일본(9.0%), 신북방국가(8.8%), 중남미(6.8%) 순으로 응답했다.

 

코로나19 급변하는 통상환경 변화에 대한 기업들의 주요 대응 전략(복수응답)로는제품 경쟁력 제고(55.8%)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거래처 관리 강화(41.6%), 수출시장 다각화(36.4%), 비대면 마케팅 강화(20.6%)순으로 조사되었다.

 


중소기업 수출확대를 위한 정부 중점 추진과제(복수응답) 수출 화물 ·항공 확보 운임 지원(52.8%) 선택한 기업이 가장 많았으며,


 


비대면 수출 마케팅 지원(42.2%), 기업인 대상 출입국 제한 완화(35.4%), 디지털 무역 활성화 지원(17.6%), 수출 보험 금융지원 강화(16.8%) 뒤를 이었다.


 


김태환 중기중앙회 국제통상부장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운 수출 환경 속에도 중소기업들은 우리나라의 경제회복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는 기업들이 우려하고 있는 보호무역주의, 환율하락 수출 리스크 대한 대책을 강화하여 수출길이 막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강조했다.


  : 결과보고서 1. .


 


top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