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중소기업중앙회

보도자료

중기중앙회,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 지원 유공자 표창 수여
등록일: 2022.12.27
  • 첨부파일 보도314-중기중앙회,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 지원 유공자 표창 수여.hwp(260 KB) 다운로드다운로드 바로보기바로보기

중기중앙회,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 지원 유공자 표창 수여

- 보증기관·참여은행 직원 7명…中企 구매력 향상 및 성장 기여 공로 -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12.27()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 지원 유공자 7명에 대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여했다.

 

 이번 유공자 표창에는 공동구매 전용보증을 지원하는 보증기관과 참여은행의 지점의 직원을 대상으로 각 기관에서 유공자를 추천받아 최종 7명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자로 선정됐다.

 

  [신용보증기금] 이양숙(반월지점), 배용현(의정부지점), 김태웅(강북지점)
[기술보증기금] 안수(충주지점), 최윤찬(광주북지점), 이찬규(기술보증부)
[기업은행] 김중국(기업고객부)

 

‘원부자재 공동구매 전용보증’ 제도공동구매로 원부자재의 단가를 인하하고, B2B보증서를 통해 구매기업에는 구매자금 지원을, 판매기업에는 안정적인 대금지급을 보장하는 제도이다.

 

 ㅇ 이는 중소기업의 원부자재 구매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일한 정부 지원정책으로 2018 5월 시행 이후, 300억 원의 출연금으로 중소기업에 4,000억 원의 보증서가 공급됐고, 보증서를 활용한 공동구매 거래금액 또한 1 6천억 원을 달성했다.

 

 ㅇ 특히 일반 보증상품과 차별화해 보증기관에서는 보증한도 우대(매출액의 1/2 이상), 법정 최대 보증배수(출연금의 20)운용, 보증비율 95%보증수수료 할인을 지원했고, 기업은행은 150억 원을 출연하여 결제수수료 1% 자동감면과 기타 수수료 감면을 지원했다.

 

지난 5년간 동 제도 활용기업의 효과분석 결과, 제도 미활용 기업 대비 매출액 15%p, 영업이익 109%p, 고용 13%p 더 높게 나타났으며, 국회 상임위에서도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과 홍보 등을 강화하라는 주문도 있었다.

 

조진형 중기중앙회 협동조합본부장은 “최근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3(고물가·고금리·고환율)현상은 중소기업의 수익성 악화는 물론 생존의 문제와 직결되는 문제”라며, “공동구매 전용보증 확산을 통해 원가 절감 등으로 생산성을 향상하고 안정적인 경영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더 많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은행 확대 등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 

top

TOP